부동산 폭등 신호는 어떤 것이 있을까
훌륭한 투자자의 능력 중 하나는 시장의 변화를 다른사람보다 한발 먼저 내다보는 것입니다. 선점을 거쳐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시장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는데 주목합니다. 부동산 가격의 상승 전환을 알리는 신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급매물 소진이 빠른 곳…반등 가능성↑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는 것은 반등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급매물이 빠르게 거래되면 매도자는 조금 더 오른 가격으로 매물을 내놓을 확률이 높으며, 저렴하게 매물을 내놓은 매도자의 경우 가격 상승을 기대하면서 오히려 매물을 거둬들이며 추이를 관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전세값이 상승하는 곳…상승 가능성↑
전세물건이 시장에 많이 나와있지 않아 전세값이 상승하는 곳 또한 앞으로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됩니다. 전세값이 오르면 전세수요 중 일부가 매매수요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서울 송파구의 경우 지난 2월까지만 해도 아파트 전세가격증감률이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하락세가 지속되었지만 3월부터 전세가격이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거래가 늘어나는 곳…상승 가능성↑
거래량을 파악하는 것도 집값 상승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거래량이 오르고 있다는 것은 매수자들이 그만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며 가격 역시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 반대라면 가격이 오르기 보다는 보합 또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요.
요즘처럼 바닥을 다지는 시기에서 반등할 것인지 계속 하락할 것인지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흔들림 없는 투자를 하기 위해선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